한국경제 성장률 1%대 비관적 전망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이 1%대에 그칠 것이라는 일각의 비관적 전망과 관련, "2분기 경제 지표가 나오면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최근 급등한 원/달러 환율과 관련해서는 달러화 강세 기조와 국내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쳤지만, 한국경제의 기초여건(펀더멘털)은 우려되지 않으며 환율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도 과거와 달리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1일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및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가 열리는 피지 난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처럼 말했다.

이 총재는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을 1%대 후반으로까지 하향 조정한 민간의 경제전망이 나온 것에 대해 "1분기 마이너스(-0.3%) 성장률 발표가 나온 이후 몇몇 기관이 전망치를 크게 낮춘 것으로 안다"며 "1.8% 성장 전망은 그야말로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한 것으로,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범위에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노무라금융투자가 지난달 26일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4%에서 1.8%로 낮추는 등 1분기 마이너스 성장률 발표 직후 일부 기관이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이 총재는 채권시장에서 최근 장단기 금리가 역전된 것과 관련해서도 "시장이 앞서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진단했다.

채권시장에서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지난달 30일 연 1.699%를 나타냈다. 기준금리(연 1.75%)보다 낮은 수준이다. 3년 만기 국고채 금리와 기준금리 간 역전 현상은 금리 인하의 전조로 여겨진다.

이 총재는 "경기와 물가에 대한 전망, 금융안정 상황을 감안할 때 현재로서는 기준금리를 내리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해 '금리 동결 기조'를 유지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1분기에 이례적인 요인도 있어 2분기에는 (경기가) 나아질 것"이라며 "1분기에 너무 경도되지 않고 2분기 (지표를) 보면 지금과는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해서는 "4월 들어 달러화 강세를 비롯해 외국인 투자자의 배당금 송금 등 계절적 요인이 있었다"며 "여기에 1분기 성장률 지표가 마이너스로 나오면서 경기 둔화 우려가 더해졌다"고 배경을 분석했다.

다만 이 총재는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 외화 차입 가산금리 등 외환건전성 지표를 보면 상당히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한국경제 기초여건에 대한 (해외의) 우려는 현재로선 감지할 수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원/달러 환율은 4월 들어 30원 넘게 오르며 지난달 30일 2년 3개월여 만에 최고치인 1,168.2원을 나타냈다.

한편 환율상승이 수출 회복에 기여하지 않겠느냐는 일각의 기대에 대해서는 "환율이 한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과거보다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최근 수출입을 잘 분석해 보면 우리 수출이 고품질 하이엔드 제품 위주인 데다 국제시장에서 가격경쟁보다는 품질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이라며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저가품 위주로 수출하던 때와는 달라졌다"고 평가했다.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