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주 취재부 부장/ 제천 단양 지역담당
장승주 취재부 부장/ 제천 단양 지역담당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시가 지난달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결과에 대해 의구심과 국가균형 발전의 근간을 무시한 지역선정이라며 강력 항의 한데 이어 충북도의회에서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가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지난달 1일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결과 발표와 관련 농림축산식품부는 선정과정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함께 평가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한편 국가균형발전, 미래 농업․농촌 발전에 대한 지역과 농업인의 열망을 반영하기 위한 추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요구했다.

아울러 1.2차 선정 지역 4곳 모두 영‧호남 지역에만 집중돼 문재인정부의 균형발전 비전과 전략 중 ‘지역이 강한 균형 잡힌 대한민국’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편파적인 선정이라며 농림축산식품부의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와 함께 ‘사업부지는 지자체 소유부지에 한해 인정한다’는 계획서를 들어 혁신밸리 공모선정 평가기준이 무시됐다고도 주장했다.

충북도의회 박성원 의원도 지난달 30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국가균형발전과 중부권 농업의 성장동력 확보 등을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추가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충북도의회 372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영호남에 집중된 선정 결과를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선정 결과에 대한 농식품부의 근거 없는 해명은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며 애초 계획대로 권역별 사업지를 선정하지 않고 영호남에 집중한 사유를 평가 자료와 함께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도의회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가 지정 등의 내용이 담긴 공식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스마트팜 혁신밸리 지정과 관련 제천시가 강력 항의하는 것은 1·2차 선정지역 4곳 모두가 경상도와 전라도 지역으로 미래농업·농촌 발전을 견인하고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과 청년유입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의 계기가 될 국가적 사업을 특정 지역에만 편중시켜 국가 균형발전의 외면과 지역 간 불균형을 더 심화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과 관련 선정 과정에 대한 투명한 공개와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고 국가균형발전과 중부권 농업의 성장 동력을 위해서도 추가지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장승주 취재부 부장 / 제천·단양지역담당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