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승강기업계 국내 1위 기업인 현대엘리베이터㈜가 본사와 공장을 충북 충주로 옮긴다.

2일 충주시에 따르면 현대엘리베이터 이사회는 이날 경기 이천에 있는 본사와 공장을 충주시 용탄동 제5산업단지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이 회사는 이천 부지 내에 제조시설 증축 등을 추진하려 했으나 각종 규제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방 이전을 검토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엘리베이터 지방 이전 검토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국의 지자체가 유치전 나섰으나 시와 지역 정치권의 발 빠른 대응 전략이 먹히면서 최종 충주를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1984년 설립된 현대엘리베이터는 연 매출이 2조원에 달하고 2200여명의 임직원에 300여개 협력업체를 거느린 중견기업이다.

15만614㎡부지에 조성될 현대엘리베이터 공장은 사물인터넷 (IoT)과 빅 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팩토리다.

효율적인 운영은 물론 시장 상황을 실시간 반영해 최적의 생산을 가능케 한다.

연간 생산량은 2만5000대 규모다.

또 기존에 별도로 운영하던 충북 천안시의 물류센터를 새 본사로 이전해 공장과 통합 운영함으로써 시너지가 기대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현대엘리베이터와 투자협약 즉시 투자지원을 위한 TF팀을 구성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며 “도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함께 기업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다” 고 말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