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개선, 비효율 제거 활동 추진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개발공사(사장 계용준)는 3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2019년 상반기 '지방공사·공단 CEO 리더십 포럼'에서 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된 공사의 성과공유제 사례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성과공유제란 ‘위탁기업(공사)이 수탁기업(중소·중견기업)과 함께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공정개선, 비효율 제거 등의 활동을 추진하고 그 결과로 나타난 성과를 사전에 합의한 계약대로 상호 공유하는 계약모델’로,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서 성과공유 과제의 적격여부 검토 및 과제 인증을 추진한다.

충북개발공사는 성과공유제 도입을 위하여 2018년부터 △임직원 교육 실시 △사규 제정 △내부 아이디어 공모 △성과공유 과제 발굴 유공자에 대한 포상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이에 따라 2018년에는 ‘공사 건설현장 무재해 달성’ 및 ‘공사 고객만족도 향상’이라는 2건의 과제를 발굴하여 수탁기업과의 공동노력을 추진했다.

그 결과 재난안전관리시스템을 체계화함으로써 공사현장의 중대재해 발생건수 제로화를 달성한데다 고객의견 수렴·분석 및 대국민 홍보활동을 통해 공사의 CS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공사 관계자는 “올해에는 성과공유 신규과제를 3건 추가 발굴하여 진행할 계획에 있으며, 2018년 기 진행했던 과제평가에 따른 실제 성과공유(거래기간 연장)가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윤승 경영기획실장은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실질적인 성과공유 방안을 모색하여 수탁업체와의 상생발전을 이루는 선순환체계 구축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