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보건소는 지역주민의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환 관리를 위해 4월부터 고혈압, 당뇨병 교육 프로그램인 맑은 혈관교실을 운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맑은 혈관교실은 고혈압, 당뇨병 진단을 받은 교육생 20명을 대상으로 간호사와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질환 관리 및 합병증 예방교육, 저염.저당식이 실습, 질환관리를 위한 운동요법, 고혈압 당뇨질환자들의 치아 관리법,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심신이완요법 등 모두 8회차로 나뉘어 질환별로 맞춤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참여자들은 질환별로 4주간식 교육과 실습 체험활동을 통해 본인 스스로 질환관리에 대한 역량을 키우고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예방관리를 위한 건강생활수칙을 배우고 예방하는 계기를 갖고 있다.

또한 2기 교육은 오는 8월부터 10월 중에 교육생을 모집 하반기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1기교육 참여자와 2기교육 참여자들 모두에게 고혈압, 당뇨병 합병증 검사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보건소 관계자는 “만성질환은 생활 속 건강수칙을 잘 지키고 적정한 혈압과 혈당수준을 유지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다”며 “질환별 맞춤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만성질환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건강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