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 중앙시장 일원에 공공과 민간의 주차시설을 모두 연결하는 맞춤형 주차공유시스템이 도입된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으로 시와 LG CNS, KT 등이 제안한 '주차공유 시스템' 등이 선정됐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는 원래 미국 교통부가 미래 교통의 혁신적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2017년부터 중형 도시를 대상으로 진행한 것으로, 이를 참고한 국토부 공모는 교통에 국한하지 않고 전반적 도시문제 해결 방안을 대상으로 삼았다.

이번 선정으로 올해 국비 15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우선 동구 중앙시장 일대 공공·민간 주차시설 6곳 정보를 모두 통합해 운전자들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중앙시장 부근 주차공간은 모두 400면이다.

시장을 찾은 운전자들은 앱을 통해 빈 곳을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주차요금은 블록체인 기반 전자화폐로 내면 된다.

국토부는 올해 성과를 분석한 뒤 추가 지원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시는 추가 지원이 성사될 경우 시스템을 대전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추가 지원되는 국비는 3년간 250억원 규모다.

시는 중앙시장 점포에 전기를 공급하는 분전반에 실시간 상태를 알려주는 센서도 부착한다.

인공지능(AI)이 이상 상태를 감지하면 곧바로 소방서와 전기설비업체에 경보를 준다.

소방안전센터에는 화재 현장 등 영상을 찍어 전달하는 드론이 배치된다.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해 영상을 확보하는 데 평균 6분이 걸리는 데 비해 드론이 투입되면 2분 이내에 영상을 통해 상황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시민 활동이 많은 지역에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측정망도 촘촘하게 설치된다.

치매·독거노인의 움직임을 실시간 알 수 있는 '시니어 안전 케어' 서비스도 구축된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