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글로벌카드사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UPI)과 비접촉식 카드 결제 서비스 적용과 여행 특화서비스 공동개발 등 카드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은 비자·마스터와 함께 해외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국제카드 브랜드다. 3월 말 현재 세계 174개 국가에 해외 지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시장에 특화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우체국체크카드는 2011년부터 전국 우체국에서 발급되고 있다. 지난해 비자·마스터에 이어 올해 UPI와 제휴함으로써 세계 가맹점에서 연회비 없이 다양한 해외결제 서비스를 하게 됐다.

이번 협약으로 우체국체크카드는 근거리무선통신(NFC) 단말기에 터치(퀵패스·QuickPass)해 결제하는 비접촉식 결제 서비스를 적용하게 된다. 고객이 우체국체크카드를 퀵패스 방식으로 결제하면 서명할 필요 없이 간단한 터치로 쉽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게 된다.

양 측은 차별화된 여행 특화서비스를 공동 개발해 우체국체크카드에 반영하고,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390만 우체국 체크카드 고객이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