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부족, 임금삭감 난제 해법 없어

교통카드 단말기와 버스정보시스템 등이 기능을 하나로 묶은 청주시 교통카드 통합단말기.
청주시 버스정류장/자료사진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월 52시간 근무제에 대한 버스업계 종사자들의 반발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대중교통 문화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는 시스템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9일 버스업계에 따르면 청주시내버스 노조 90%가 파업을 결의, 노동쟁의 조정 신청을 한 상태다.

버스기사의 불만은 52시간 근무제 실시로 근무시간이 짧아짐에 따라 임금도 크게 줄어든다는데 있다.

충북도와 충북경총은 버스기사가 부족한 현실 타개를 위해 운전사 양성 훈련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시·군당 6억원(국비 5억원,도비 5억원)을 배정, 신규 단체버스 구입비나 운영자금 등 공공형 버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같은 예산 투입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을 덜하고 봉급을 적게 받는 것을 근로자들이 원치 않고 있어서다.

충북도 시내 농어촌 버스 수송 수요 변화추이를 보면 2013년 8232만4791명에서 2014년 7214만 6494명, 2015년 6767만511명, 2016년 6577만 5992명, 2017년 6740만 4739명, 2018년 6580만 6649명으로 매년 대중교통 이용 승객이 줄어들고 있다.

또 벽지노선은 청주 16개, 충주 79, 제천 57, 보은 34, 옥천 28, 영동 54, 증평 3, 진천 37, 괴산 41, 음성 51, 단양 33개에 총 433개선 3981km를 운행하면서 289억 4000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시외버스 회사에도 34억원을 지원, 적자를 메꿔주고 있다.

이처럼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대중교통을 운영하고 있으나 승객은 없이 운전기사 혼자 빈차로 운행되는 노선이 상당수에 이른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버스 운행 시간을 조정, 주민들이 공감대만 형성하면 큰 불편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해법을 찾지 않고 예산만 마구 퍼붓는 교통행정을 대폭 수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운전기사 부족현상을 타개한다면서 버스기사 양성 교육을 통해 경험이 부족한 신규 기사를 배정, 다수의 승객 목숨을 담보로 버스 운행을 강행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도 확산되고 있다.

차제에 대중교통 노선을 축소해 버스기사의 근무 시간을 줄이고 임금도 현행대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게 에너지 절약과 안전운행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한 버스업계 관계자는 "대형버스는 출·퇴근이나 학생 등하교 시간에만 운행하고 승객이 없을 때는 면소재지까지만 운행, 면지역 택시로 마을과 면소재지를 연결시키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임재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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