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13일 충북자연과학교육원에서 '충북의 지역인재 육성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명문고 육성 방안에 대해 갈등을 보이던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제한적 전국모집 제도’로 합의점을 찾아가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13일 충북도와 도교육청에 따르면 충북으로 이전한 공공기관과 기업에 근무하는 자녀가 지역 고교에 진학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방향인 ‘제한적 전국모집제도‘가 우선 추진될 전망이다.

도가 우선 제시한 자율형사립고 설립과 도내 고교의 전국단위 학생모집 허용은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낮아 추진하지 않을 예정이다.

이 두 가지 정책 모두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 정책 방향에 반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추진하기가 어렵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들 기관들이 합의점을 찾아가게 된 것은 여론에 대한 부담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의 경우 정부 교육 정책과 차이가 있는 두 가지 방안을 계속해서 추진할 경우 이것이 향후 부담감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도교육청 역시 교육감의 교육 정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제한적 전국모집제도를 받아들이면서 갈등을 봉합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충북 명문고 육성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다만 전국단위 모집이 가능한 학교 지정 등은 도와 도교육청이 협의를 통해 풀어야 될 과제로 남게 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전국단위 모집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기로 합의점을 찾았다"면서 "미래인재 육성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도와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미래인재 육성에 관한 합의서를 교환했다.

이후 명문고 육성을 협의하는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하지만 도와 도교육청은 명문고 설립 방안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서 중재에 나선 도의회가 교육부를 방문, 자사고를 뺀 나머지를 자체적으로 추려 명문고 육성 방안으로 건의하기도 했다.

다행히 지난 3월말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만나 소모적 논쟁을 피하고 실무선에서 명문고 육성 방안을 찾기로 합의하면서 양측의 갈등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충북자연과학교육원에서 '충북의 지역인재 육성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지영수‧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