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 퍼내자 공장 지반 꺼지고 옹벽 갈라져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 송악읍 부곡공단이 지반침하로 인한 균열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당진시의 조치는 매우 미흡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피해 주민들이 한전전력구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송근상·이하 비대위를 발족시키고 대응에 나섰다.

비대위는 지반 침하, 공장건물 균열, 바닥 갈라짐, 도로 씽크홀 발생 등이 지난 2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해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대돼 공장가동을 중단하거나 부분가동, 생산량 저하에 따른 손실도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전력구 공사는 한전이 평택 고덕지구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GS Eps에서 도착구까지 723m를 터널로 연결하기 위해 지하 60m의 수직구를 뚫으면서 작업을 진행, 이 과정에서 다량의 지하수를 퍼내면서 지반침하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부곡공단 80만평 중에서 40만평이 지반침하에 따른 피해가 발생했고 자체 탐사 결과 현재까지 17~42cm의 변형이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후 피해 규모는 훨씬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반침하 주장에도 불구하고 한전이 도착구 공사를 강행, 지하수를 퍼내기 시작한다면 지반침하는 지금보다 훨씬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원인규명 및 공사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문제는 수소, 불산, 황산, 염산, 수산화나트륨 등의 업체가 공사장 인근에서 가동 중이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당진시는 원인분석, 안전지단 등 조사에 나서지 않고 인허가 사항, 지하수 관리 등에 대해서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한전이 전력구 공사를 진행하면서 차수벽 설치도 하지않은 상태에서 다량의 지하수를 퍼내 지반이 움직인 것”이라며 “현재 나타난 것도 큰 문제지만 수직구 공사장 인근에는 760mm 가스관로 3개가 매설돼 있고 유류탱크, 철탑 등이 있어 침하로 인해 가스관이 폭발할 경우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항변했다.

한전 관계자는 지반 침하와 균열로 피해가 생기고 있다는 주장이 있어 지난 2월 19일 공사를 중지했고 민원인들 주장에 따라 원인규명을 한 이후 결과에 따라 피해에 대한 부분도 조치 하겠다"며 "영구방수구조물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6월 중순이면 마무리 될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안전진단에 관련해서는 지하안전특별법이 시행되기 이전에 한전 전력구 사업이 승인된 것이라 공사중지 등은 해당이 안된다”며 “육안으로 볼 때 굴착에 의한 침하는 더 이상 진행은 안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