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청주형무소 유족회가 14일 청주시에 훼손된 유해매장지에서 유해를 발굴해 수습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전쟁 직후 청주형무소 재소자가 군경에 의해 학살된 희생자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구성된 유족회는 이날 낭성명 호정리 도장골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주장했다. 도장골은 1950년 7월 청주형무소 재소자 100여명이 학살당한 곳이다.

유족회는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가 2006년 도장골을 '우선 발굴 대상지'로 정했고, 2008년에는 유해 매장지 표지판을 세워 현장보존의 필요성을 언급했다"며 "그런데도 현장이 무단 훼손돼 매장지는 흔적을 찾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주시는 유해 매장지를 훼손한 공사 담당자와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한 공무원을 문책하고, 유해 매장지를 발굴해 유해를 수습·안치하라"고 덧붙였다.

유족회는 또 이날 유해 매장지가 훼손된 책임을 물어 한범덕 청주시장을 장사법 위반 및 재물손괴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는 한편 법원에 공사 중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청주시는 지난 1월 산림조합에 도장골 산림 벌채를 허가하는 산림계획을 인가했다. 산림조합은 이후 산 소유주의 동의를 얻어 이곳에서 간벌작업을 했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