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충주지사와 참빛충북도시가스(주) 참여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위해 15일 한국전력공사 충주지사와 참빛충북도시가스(주) 등 관내 기관·기업과 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시는 이날 협약을 계기로 전기검침원 28명과 가스점검원 23명을 지역사회 위기가구 발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무보수 명예직 ‘곁지기’로 위촉해 공공‧민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갖추게 된다.

‘곁지기’는 나누고 보듬으며 어려운 이웃 곁을 든든히 지켜주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웃을 가까이에서 보살피자는 의미로 충주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에게 붙여진 이름이다.

‘곁지기’로 위촉된 전기검침원과 가스점검원은 매월 가정방문을 통해 전기사용 중단과 요금 장기체납으로 위기상황이 의심되는 위험에 놓인 가구를 조기 발견해 지원 요청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외에도 출산과 양육, 실업, 노령, 장애, 질병, 빈곤, 사망 등 사회적 위험 등으로 위기에 놓인 가구도 조기에 발견해 지원할 예정이다.

접수된 위기가구는 읍·면·동행정복지센터의 신속한 현장 확인을 통해 각 가구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나 민간기관 연계, 사례관리 등을 지원받게 된다.

시 관계자는 “업무상 주민생활과 밀착돼 있는 유관기관과 협약을 통해 위기가구를 발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앞으로 ‘곁지기’가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중추적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