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군면·한솔동·도담동 '주민자치위원회→주민자치회' 전환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읍.면.동장이 아닌 시장이 위촉하는 주민자치회가 올해 상반기 중 세종시 장군면. 한솔동. 도담동에서 시범 운영된다.

기존의 주민자치센터·주민자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자치, 협의, 위·수탁 사무 등을 수행하는 등 역할이 확대돼 위상이 한층 더 높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세종시는 2013년부터 시범 실시 중인 부강면까지 포함해 모두 4곳에서 주민자치회를 운영하고 2021년까지 19개 읍.면.동의 주민자치위원회를 모두 주민자치회로 전환할 예정이다.

주민자치회는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총회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구현하는 데 구심점 역할을 맡는다.

읍·면·동 행정 기능 가운데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항에 대해 협의·심의하는 기능도 한다.

마을계획 수립, 마을 축제 개최, 읍·면·동 예산협의회, 위탁 사무 수행 등 업무도 맡는다.

시는 지난해 11월 '시민참여 기본조례'를 제정해 시정에 대한 시민참여 활동 근거를 마련했다.

지난 4월에는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조례'를 전면 개정해 주민자치회 도입 및 확대를 추진해 왔다.

주민자치회는 전체 공개모집과 공개추첨을 통해 10∼50명 이내로 구성된다.

해당 읍·면·동에 주소를 둔 16세 이상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세종시 관계자는 "읍·면·동장이 위촉한 위원으로 구성된 주민자치위원회는 자문기관으로 규정되면서 역할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며 "실제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 보완해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