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오창산단 방문…“추경사업 차질 없이 이행” 강조
기업체 “배출가스 저감 장치 정부가 지원해야” 건의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미세먼지 방지설비 제조기업인 에코프로를 방문해 실태를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듣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미세먼지 감축사업을 더욱 가속화해 충분한 성과를 거두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미세먼지 배출 저감장치 제조기업인 ‘에코프로’를 방문해 이 같이 말했다.

이번 청주 방문은 정부가 지난 달 25일 국회에 제출한 미세먼지 추가경정예산과 관련, 소규모 사업장의 미세먼지 방지시설 실태를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 총리는 에코프로사 이동채 대표로부터 방지시설 설치계획 설명을 듣고 여러 공정과정에서의 미세먼지 발생 방지시스템을 확인했다.

이날 현장에 참석한 김민용 이엔드디 대표, 이명재 오창산단관리공단 이사장 등은 기업 현황과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현장 의견을 전달했다.

기업들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방지시설 설치 필요성을 인식하고 “영세기업들의 열악한 재정상황으로 방지장비 설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영세사업장의 방지시설 설치비 부담 완화 등 정부의 신속하고 과감한 예산지원을 건의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질수록 관련 산업을 종합적으로 연구·분석할 센터가 필요하다”며 미세먼지가 다른 시·도보다 심한 충북에 ‘미세먼지 대응 산업환경개선지원센터’ 구축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국가기술표준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FITI시험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 미세먼지 연구기관이 집적화되면 체계적인 연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범덕 시장도 지역난방공사 연료 조기 교체, 소각시설 과다 집중에 따른 제도개선 등 미세먼지 저감사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지원을 건의했다.

이 총리는 자동차 매연저감장치 생산기업과 수송부문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논의하고 현장의 목소리도 들었다.

기업 관계자들은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 엔진교체,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등에 대한 현장수요가 많고 호응이 높은 만큼 정부가 적극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이 총리는 “올 봄과 같은 최악의 미세먼지 사례가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가오는 겨울의 고농도 시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미세먼지 감축사업도 더욱 가속화해 충분한 성과를 거두도록 하겠다”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추경사업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국회와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추경 6조7000억원 중 미세먼지 대책비가 1조4500억원”이라며 “미세먼지 배출 저감장치 부착 자기부담 비율을 20%에서 10%로 낮추고 지원을 확대하는 추경이 통과되면 장치의 판매도 늘고 공기가 맑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