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문화다양성 주간(5월 21~27일)’을 맞아 충청지역 곳곳에서는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이 열린다.

2014년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 제정 후, 2015년부터 같은 법 11조에 따라 문화다양성에 대한 국민의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매년 5월 21일 ‘문화다양성의 날’로 지정하고 있다. 이날로부터 1주간이 ‘문화다양성 주간’으로 정해져 매년 전국 각 지역에서 민족, 인종, 종교, 지역, 세대 등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문화의 가치를 공유하는 다양한 문화행사가 열리고 있다.

충청지역의 문화재단은 지역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충남에서는 △문화다양성 관련 주제 도서 7권을 선정해 도내 10개 도서관과 시민 공간에 배포하는 도서 캠페인(충남) 등을 추진하며 책을 통해 문화다양성의 가치를 확산한다.

대전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문화다양성 캠페인을, △세종과 충청에서는 세대 간 문화로 소통할 수 있는 체험 부스와 특강을 마련한다.

오는 21일 오후 2시 청주S컨벤션센터에서는 문화다양성 정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충청권 정책포럼도 열린다.

‘충청권 문화다양성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한 이번 포럼은 청주문화재단과 충북문화재단, 대전문화재단, 충남문화재단, 세종시문화재단이 공동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한다.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 필요성, 문화다양성 조례 제정의 국내·외 사례와 충청도 조례 개정 필요성, 충청권 문화 다양성 현주소와 앞으로 방향 등에 대한 발제가 진행된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