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충남지사와 함께 현지서 역간척 정책 벤치마킹

가세로태안군수와 양승조충남지사가 네덜란드 휘어스 호에서 역간척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가세로태안군수가 '부남호' 역간척사업 추진을 위해 양승조충남지사와 함깨 지난 19일 네덜란드 역간척 현장을 방문했다.

가 군수는 이날 네덜란드 로테르담 휘어스 호(Veerse Meer) 센터를 방문, 역간척 성공사례를 청취하고 지역주민과 면담을 진행했으며, 인근 오스터스켈트댐, 마에스란트 댐 등을 찾아 하구복원 사례를 살폈다.

휘어스 호수는 재난과 해일 방지, 담수 확보 등을 목적으로 1962년 하구 최남단을 막아 건설됐지만 바닷물의 흐름이 막히면서 갯벌이 오염되고 갑각류와 어패류가 사라지는 등 수질 오염으로 생태계가 파괴돼 몸살을 앓았다.

네덜란드 정부는 논쟁 끝에 2004년 휘어스호에 2개의 터널을 건설해 바닷물을 유통하기로 결정했고, 해수 유통 3개월 만에 휘어스호 물의 수중 인의 총량농도가 0.4㎎/ℓ에서 0.1㎎/ℓ로 줄어드는 등 수질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수질이 개선되면서 사라졌던 어패류와 어류 등이 돌아오면서 생태계가 복원되고 수상레져를 즐기려는 관광객들이 찾는 관광명소로 되살아 났다.

태안군은 충남도와 함께 민선 7기 역점사업으로 부남호 역간척을 통한 해양생태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1527㏊ 규모의 부남호는 1995년 서산간척지 B지구 개발사업에 따라 조성된 인공 담수호이다.

당시 식량 증산을 위한 간척 사업으로 추진됐지만, 농업용수로도 쓰지 못할 정도로 수질 오염(5급수)이 심각할 뿐만 아니라 담수호 수질 악화에 따른 악취로 태안기업도시 건설의 악재가 되고 있다.

가 군수는 “네덜란드 휘어스 호의 사례를 통해 부남호 역간척의 당위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태안의 관광산업을 진흥하고 생태복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부남호 역간척’ 사업을 양승조지사와 함께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안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