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청주시민들의 추억이 스며있는 장소가 또 하나 사라진다.

청주의 대표적인 모임 장소로 40여 년간 많은 사랑을 받아온 중화요릿집 ‘경화반점’이 이달 말 문을 닫는다.

이동석(69) 대표는 “경화반점은 오는 31일까지만 영업을 한다”며 “나이도 있고, 건강도 좋지 않아 7~8년 전부터 고민하다 결국 문을 닫기로 했다”고 말했다.

인건비와 재룟값 등 치솟는 비용부담과 변해버린 청주시내 상권도 폐업에 영향을 끼쳤다.

청주시민이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경화반점에서 짜장면을 먹었을 정도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곳으로 화교 2세인 이 대표가 1980년대부터 운영했다. 옛 남궁병원 뒤쪽에서 14년간 있다가 현재 위치인 청주시 상당구 북문로 2가로 옮겨 25년을 있었다. 청주시 남문로에서 그의 아버지가 운영했던 ‘태동관’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경화반점의 역사는 더 길다.

이 대표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주방을 다른 이에게 맡기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자리를 비워 다른 사람에게 요리를 맡기는 날이면 평소와 음식 맛이 다른 것을 알아차린 손님들이 주방장이 바뀌었냐고 물어보는 탓이었다.

청주의 많은 시민은 저마다 추억이 얽혀있는 경화반점이 문을 닫는다는 소식에 아쉬워하고 있다.

그나마 이 대표의 아들 전명(42)씨가 산남동에 ‘경화대반점’을 열어 태동관에서 경화반점으로 내려온 전통을 잇고 있다는 것이 위안을 준다. 전명씨는 충북대 약대를 졸업했지만, 가업을 잇기 위해 아버지로부터 중식을 배웠다고 한다.

이 대표는 “아이 하나를 잃은 것처럼 속상하고 마음이 아프지만 여러 상황으로 더 경화반점을 운영할 수 없게 됐다”며 “그동안 경화반점을 사랑해준 손님들께 고맙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