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고교학점제 시행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교학점제는 고교생이 대학처럼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고, 일정 수준 학점을 채우면 졸업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2022년 이 제도를 도입하고, 2025년 모든 고교에서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런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고교학점제 추진단과 현장지원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은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교원인사 담당자 등 30명으로 구성,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 등에 필요한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 체계 구축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현장지원단은 교원 20여명으로 구성해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순회교사제 활성화 등 학점제 도입 필요한 각종 시책을 개발한다.

또 도내 7개 고교를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로 지정했다.

이들 학교는 교과목을 확대 운영하고, 교실도 다양한 규모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도록 개조하는 등 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소수의 학생이 선택하는 과목을 인근 학교 등과 연합해 개설하는 공동교육과정도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 도내에서는 25개교가 31개 과목에 대해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일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동교육과정 확대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