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 캠페인 금연구역 단속 등 추진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보건소는 오는 31일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지역사회 금연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다음달 12일까지 흡연예방 기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마련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우리나라 성인 남성 흡연율은 감소추세에 있는 반면 젊은 여성의 흡연율은 증가 추세에 있고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는 연령이 중학교 1~2학년에 해당하는 13.6세로 조사됐다고 보건소는 밝혔다.

이에 보건소는 젊은 여성의 금연지도와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지역 내 대학교 산업체와 연계 금연체험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고 호기일산화탄소 측정과 니코틴의존도 검사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금연을 위한 지역 내 중‧고등학교 10곳을 방문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오는 22일부터 29일까지 공중이용시설의 금연구역, 터미널, PC방, 실내체육시설 등 민원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을 대상으로 지도 점검을 한다는 계획이다.

지도 점검은 금연시설 규정위반과 흡연실 설치규정 준수 여부, 금연구역 내 흡연 여부 등이며 현장 점검결과 관련 법 위반 시 흡연자에게는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금연구역 안내표지판 또는 스티커를 건물 입구나 화장실 등 주요 위치에 부착하지 않은 시설주에게는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금연의 필요성을 알리고 청소년의 만성 흡연 유입을 막기 위해 이동금연클리닉 등 다양한 금연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비흡연자들이 간접흡연의 피해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금연 환경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