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70만명의 회원들이 가입된 성매매 포털 사이트를 운영, 3년동안 200억원이 넘는 광고비를 챙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대전지방경찰청은 사이버수사대는 22일 해외에 서버를 둔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하며 성매매업소로부터 광고료를 받아 챙긴 혐의(성매매알선 등)로 사이트 운영 총책 A(36) 씨 등 2명을 구속했다. 게시판 관리자 등 34명은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2015년부터 3년간 일본에 서버를 두고 성매매업소를 홍보하는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전국 성매매업소 2613곳에서 월 30만∼70만원의 광고료를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이 이런 방법으로 210억여원을 챙겼다.

이 사이트에 가입한 회원은 70만여명이고 게시된 성매매 후기는 21만400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홈페이지 게시판을 행태별·지역별로 나누고 게시판마다 관리자인 '방장'을 따로 둬 관리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또 A씨가 게시판 방장에게 월급 형태로 성매매 무료 쿠폰을 지급했고, 핵심 운영자 5명에게는 명절 선물과 현금도 건넸다고도 했다.

게시판 방장은 우수 성매매 후기 작성 회원에게 매달 성매매 무료쿠폰과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등 피라미드 형태로 조직이 운영된 것으로 조사결과 드러났다.

성 매수자들은 쿠폰을 받기 위해 경쟁하듯 후기를 게시하거나 사이트에 올라온 성매매업소 후기와 연락처 등을 보고 업소를 이용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A씨 일당은 특히 경찰 조사를 피하려고 해당 사이트 주소를 50여 차례나 바꾸는 치밀함을 보였다.

경찰은 필리핀에 거주하는 서버 및 관리 담당 B(46) 씨를 강제송환하고 일본에 서버가 있는 사이트를 폐쇄하기 위해 국제 공조 수사를 요청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