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어제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가 세종교육청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는 고성과 정회 요청으로 소란스러웠다. 이날 오전 시교육청 소통담당관실 행정감사에서 의사 진행 순서를 놓고 의원들간 충돌했기 때문이다. 공방의 발단은 상병현 교육안전위원장이 모두발언에서 밝힌 의사진행 순서를 의원들이 무시하면서 시작됐고, 결국 파행됐다. 행정감사가 초반부터 의원간 감정싸움으로 치닫는 모습은 걱정스럽다.

세종시의회는 다음달 3일까지 시와 교육청, 산하기관에 대한 행정감사를 벌인다. 세종시의회가 시와 교육청의 모든 부서에 대해 감사를 벌이는 14일은 압축적으로 진행해도 짧은 시간이다. 의원간 주도권 다툼이나 보여주기식 정치의 장으로 변질돼선 안 된다. 행정감사 둘쨋날 모 의원이 시 기획조정실을 상대로 국제교류협력 기본계획 수립과 관련, “명확한 답변이 없을 경우, 해당공무원을 '위증의 죄'로 고발하겠다"고 호통을 친 것이나 달랑 1명의 장애인과 동행한 산업건설위원회의 장애인 저상버스 탑승 체험은 ‘관심 끌기’의 전형이다.

이번 행정감사는 이춘희 민선 3기 시정에 대한 사실상 첫 행정감사 성격도 띠고 있다. 민선 3기 출범 3개월 만에 시작된 지난해 행정감사는 전 2기 시정정책이 주로 거론됐다.

행정안전부가 이전했고, 국회분원과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문제가 구체화 수순으로 접어드는 등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완성의 기틀이 정착되는 시기인 만큼 시의회는 정책과 민생을 두고 시와 교육청 집행부와 머리를 맞대야 한다.

무분별한 정치공세나 무차별 열람, 공무원 망신 주기 등은 자제돼야 하며, 시와 교육청의 각종 정책과 그 시행 과정을 들여다보고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세종시의회가 부디 과거의 관행을 극복하고 문제점 지적과 함께 정책대안까지 제시하는 의회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시민 눈높이와는 한참 동떨어진 ‘그들만의 잔치’가 아닌, 달라진 세종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진 행정감사를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