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산업문화철도 행정협의회, 5개 시・군 최적 노선안 최종 승인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공주시와 부여군, 보령시 등 5개 시군을 관통하는 철도노선 기본 밑그림이 완성됐다.

노선은 보령시의 기존 장항선 대천역을 출발해 부여군 규암면, 청양군 정산면, 공주시 쌍신동, 세종시 세종터미널, 조치원역을 잇는 총 연장 100.7km 구간이다.

충청산업문화철도 행정협의회는 22일 부여군청에서 공주시와 부여군, 청양군, 보령시, 세종시 등 5개 시군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산업문화철도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최종안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합의안에 따른 총 공사비는 2조 249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협의회는 이번 최종용역 결과를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중앙부처와 국회, 충청남도에 건의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어 충청산업문화철도가 건설되면 중부권 동서 횡단 철도로써 동서남북간의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와 관광객 접근성 향상 등 지역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충북선의 청주와 증평, 음성, 충주, 제천, 태백선의 영월과 정선, 태백, 영동선의 강릉과 동해, 삼척 등 최대 16개 시군으로 협의회를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김정섭 시장은 “이번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지역의 오랜 숙원이었던 충청산업문화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