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1학기, 한글교육 51차시 이상 집중 교육

세종시교육청은 23일 한글교육시간 확대, 한글지도관련 교사 연수 강화, 읽기따라잡기 연수, 교육자원봉사자 조이맘 운영, 두드림학교, 맞춤형학력프로그램,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등 '기초학력향상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학생들의 기초학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교육청은 23일 한글교육시간 확대, 한글지도관련 교사 연수 강화, 읽기따라잡기 연수, 교육자원봉사자 조이맘 운영, 두드림학교, 맞춤형학력프로그램,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등 '기초학력향상 지원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한글책임교육 실현을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교육 시간을 27차시에서 68차시 이상으로 확대하고, 특히, 1학년 학생들은 1학기 동안 51차시 이상의 한글 교육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1학년 학생들은 1학기에는 알림장 쓰기나 무리한 받아쓰기를 하지 않으며, 교실에서의 한글교육은 2학년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한글 지도 관련 교사 연수를 강화하고 한글지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청주교대 문해력지원센터와 함께 작년부터 90시간 과정으로 구성된 ‘읽기따라잡기 연수’를 진행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학생의 학습과 생활지도를 도와줄 교육자원봉사자인 ‘조이맘’을 운영해 담임교사의 기초학력 부진지도를 지원한다.

기초학력교육자원봉사자는 관내 모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운영되며, △학생의 바른 수업태도 △안전생활 △교우관계 △자료제작 △독서지도 △인성지도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하지만 다양한 한글책임교육 지원 계획에도 불구하고 정서, 행동, 환경 등 복합적(학습부진, 정서행동, 가정환경, 다문화, 탈북, 돌봄 결여 등)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부진학생이 발생하면 두드림학교, 맞춤형학력프로그램,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등을 운영해 학습 부진을 해결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한글 문해가 되지 않는 학생들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습과 학교 생활에 부담이 커지게 된다”며, “우리교육청은 학생들이 적기에 한글 교육을 받고 한글을 읽고 쓰는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이 지난해 11월 관내 초등학교 1학년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학년도 한글책임교육 현장 만족도 조사 결과 학부모 80% 이상, 학생, 교사 90%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한바 있다.

세종 신서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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