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사업자 등 상대 조사…“돈 줬다” 업자 진술 확보
‘학사 부정 의혹’ 관련 확인도…“조만간 A씨 소환조사”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충북지역 한 문화예술단체장의 보조금 횡령 의혹 사건을 내사 중이 경찰이 조만간 사건을 정식 수사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4월 22일자 3면

26일 경찰 등에 따르면 청주상당경찰서는 청주 한 문화예술단체장 A씨가 충북도, 청주시 등이 지원한 보조금 사용과정에서 불법 정황이 있다는 첩보를 입수해 사실관계 등을 조사하고 있다.

A씨는 2016년 청주에서 열린 전국 단위 문화예술 행사 과정에서 납품사업자에게 집행된 금액 중 일부를 횡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행사집행위원장이던 A씨가 납품사업자에게 집행된 금액 중 1200만원을 되받는 수법으로 보조금을 빼돌렸다는 내용이다.

기본적인 자료 수집 등을 거쳐 내사에 들어간 경찰은 최근 무대설치 업자로부터 “견적을 부풀려 차액을 돌려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의 행사에는 국비 6억원과 도비·시비 각 3억원 등 모두 12억원의 보조금이 지급됐다.

경찰은 또 A씨가 도내 한 대학에 편입해 수업에 정상적으로 출석하지 않고도 학점과 학위를 받았다는 ‘학사 부정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당시 학교를 함께 다녔던 학생들을 상대로 A씨가 정상적으로 출석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A씨는 이 대학 졸업 후 현재는 도내 다른 대학원에 진학, 석·박사 과정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가 편입한 대학에 학사 관련 서류 제공을 요청했으나 대학 측은 개인정보 등을 이유로 일부 서류를 제외한 나머지 관련 자료의 제출을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자료 분석 등을 마치는 대로 내사를 정식수사로 전환해 의혹 내용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수사 전환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학사부정 의혹에 대한 서류 검토 등이 끝나는 대로 A씨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