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호지공설묘지에 선정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민선7기 공약사항으로 대호지공설묘지(대호지면)에 국가유공자 묘역 조성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4월 지역 보훈단체 관계자들과 1차 회의를 갖고 국가 유공자 묘역 대상지로 대호지공설묘지를 선정했다.

이어 지난 23일 국가 유공자 묘역 안장 희망자 80여 명을 대상으로 2차 회의를 열어 묘역의 위치와 조성규모, 조성 방법 등에 대해 의견을 수렴, 대호지공설묘지의 봉안평장 일부 구역을 국가유공자 묘역으로 지정·확정했다.

이에 시는 다른 지역 자치단체에 조성돼 있는 국가유공자 묘역에 대한 현장 답사와 함께 헌화대, 공동묘지석 등을 확정하고 예산확보 절차를 거쳐 2019년 하반기에 묘역 조성을 완료하기로 했다.

대호지공설묘지에 국가유공자 묘역 조성은 당진의 독립운동사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곳으로 이곳은 100년 전인 1919년 4월 4일 당시 대호지면장이던 이인정을 비롯 지역주민 600여 명이 대호지면 광장에 모여 독립선언문 낭독과 애국가 제창 이후 정미면 천의장터까지 만세운동이 펼쳐진 곳이다.

또한 대호지‧천의장터 4.4독립만세운동은 당진지역 최대 독립운동이자 전국 최초의 민관 합동 독립만세운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날의 항거에 참여한 분들의 위패가 모셔진 창의사도 대호지면에 조성되어 있기도 하다.

특히 지난 20일 4.4독립만세운동에 참여해 일제로부터 보안법 위반과 소요죄로 체포된 이후 옥고를 치르다 같은 해 5월 일제 고문으로 순국한 김도일 지사의 외손녀 최규희씨 가정에 독립유공자 명패가 전달돼 의미를 더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고향에서 영면을 바라는 국가유공자들의 묘역 조성을 추진하게 됐다”며“유공자들의 희생과 공헌을 영원히 기릴 수 있도록 묘역 조성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국가유공자 유족의 영예로운 삶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