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사고, 원인발표 및 대책마련, 관계기관 조사 내용 공개" 요구

제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충북노동자시민회의가 28일 최근 제천시 바이오밸리에서 발생한 화학약품 폭발사고와 관련 지자체와 노동부의 명확한 원인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충북노동자시민회의가 28일 최근 제천시 바이오밸리에서 발생한 화학약품 폭발사고와 관련 지자체와 노동부의 명확한 원인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또 관련대책마련에 늑장 대응하고 있는 관계기관을 규탄하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대책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11시 제천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부는 화학물질 실험에 대한 일체의 경위(실험의 배경, 사고 화학물질의 이동과 사용이유, 실험 전 안전 관리 및 대책, 책임소재)를 파악하기 위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또 제천시는 사고 후 제천시를 비롯한 관계기관들의 사고 대응 내용을 모두 공개하고 이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노동부, 제천시, 충주방재청은 노동계와 지역시민사회가 제기하고 있는 ‘위험의 외주화’ 문제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책임을 규명하고 이 내용을 공개하라고도 했다.

이어 제천시는 이 사고의 피해가 하청업체 노동자들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천시가 화학물질관리법에 의거해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위한 관리계획의 수립을 포함한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를 제정하고 노동자시민의 참여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제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충북노동자시민회의는 “사고의 진상과 책임 규명과 안전대책이 제대로 마련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이라며 “더 이상 참담한 죽음이 없도록 더 이상 지역사회의 안전이 위협당하지 않도록 함께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