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국책기관 유치·위기관리 매뉴얼 만들기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30년까지 국책기관 유치와 저감 숲 조성 등 9대 분야, 81개 과제에 2조879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7월 수립한 중장기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44개과제 1조6450억원)보다 사업비로 보면 27%(4429억원) 더 큰 규모이다.

도는 28일 ‘미세먼지 관리대책 민·관협의회’를 열고 신규 사업 추진 방향 등을 점검했다.

신규 사업에는 충청 내륙권 대기오염집중측정소 신설, 국가 미세먼지정보센터 유치, 반려식물 지원센터 건립, 미세먼지 관련 기술 개발 및 성능평가센터 구축 등이 포함됐다.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있는 작물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이나 빅데이터를 활용한 청정 환경 도시 기반 구축, 대기오염총량제 시행, 폐기물 소각시설 집중화 방지 대책 수립도 추진된다.

미세먼지 대응 위기관리 매뉴얼도 만들기로 했다.

도는 다른 시·도와 마찬가지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가 발령된 다음 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노후 경유차 등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는 게 핵심 내용이다.

이런 차량은 전국적으로 269만대, 충북도의 경우 11만6303대에 달한다.

도는 다음 달 도의회 임시회에 이 조례안을 상정한 후 오는 8월 공포·시행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무인 단속카메라 등 단속시스템 구축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단속이 시작되는데, 적발 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민·관 협의회를 주관한 이장섭 정무부지사는 "앞으로 미세먼지 저감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보고회를 수시로 열고 미세먼지를 테마로 하는 도민제안 공모를 통해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