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뱀장어·쏘가리치어 10만여마리 풀어

28일 대청호에 방류된 뱀장어 치어.
김재종 옥천군수가 뱀장어 치어를 대청호에 방류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옥천군은 대청호 내 어족자원 보호와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자율관리어업공동체 회원 등 어업인 50여명과 함께 군북면 소정리 막지선착장 인근 대청호에 어린 뱀장어 9167마리를 방류했다고 28일 밝혔다.

군은 해마다 어민의 주요 소득원인 뱀장어를 비롯해 쏘가리, 붕어, 다슬기 등의 치어를 방류하고 있다.

2016~2018년까지 최근 3년 동안 4억9700여만원을 들여 뱀장어 4만2300여마리와 쏘가리 5만9500여마리를 방류했다.

방류 어종과 희망 방류수역은 매년 자율관리어업공동체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선정하고 있다.

올해 첫 방류 어종은 어업인들의 고소득원인 뱀장어로 결정됐다.

이번에 방류된 어린 뱀장어는 국립수산과학원으로부터 유전자검사와 전염병검사를 거친 길이 10㎝ 이상의 건강한 종자로 한 마리당 가격이 쏘가리 치어보다 비싼 6000원 선이다.

군은 이번 방류를 위해 5500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였다.

이 치어들은 8년 정도가 지나면 길이 50㎝이상의 어미 뱀장어로 성장하게 된다. 현재 어미 뱀장어는 ㎏당 10여만원에 이르는 어민의 주요 소득원이다.

시력보호에 좋은 비타민 A와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해주는 비타민B2 등이 풍부해 예로부터 보양과 원기회복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군은 올해 이번 뱀장어 방류를 시작으로 쏘가리와 붕어 등 토종어종을 대청호와 금강 연안에 4차례 추가 방류할 방침이다.

강호연 환경과장은 “어린 뱀장어들이 건강하게 자라서 어민 소득 증대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치어방류 사업 등 어업인들의 지원책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