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무분별한 공문 발송으로 일선 학교로부터 눈총을 사고 있다.

충북도교육청 기획국 예산과는 지난 13일 ‘2019학년도 순회 법제교육 대상자 명단 알림’ 공문을 본청 14개과를 비롯한 초·중·고등학교 등 총 499곳에 보냈다.

문제는 교육 대상자 151명에게만 보내면 될 공문을 이번 교육과 관련 없는 기관, 학교까지 일괄 발송한 것이다.

단지 업무 담당자의 편의 때문에 공문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348곳에 뿌려지게 된 셈이다.

일선 학교 관계자는 “공문을 한 번 열어보는 것이 힘든 것이냐고 반문 할 수도 있지만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한 것이 문제다” 며 “새로운 업무 증가로 공문은 계속 늘어나는데 담당자가 수신처를 찾는 것이 번거롭다고 공문을 뿌리면 업무 경감이 되겠는가?” 라고 밝혔다.

또 다른 학교 관계자는 “본청의 이러한 업무태도가 학교 업무를 경감시키기는 커녕 되레 짜증을 가져온다"고 지적했다.

이런 업무 태도는 비단 본청뿐만이 아니라 일선 지역교육청과 직속기관에서도 마찬가지다.

청주교육지원청 역시 지난 13일 ‘학교운동부 현황 조사 자료제출 방법 안내’ 공문을 관내 188개 학교에 보냈다.

그러나 이미 이 공문은 도교육청에서 도내 모든 학교에 보낸 것으로 중복 발송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증평괴산교육지원청은 미리 도교육청의 공문 발송을 인지하고 중복해서 보내지 않아 대조를 보였다.

충북교육도서관 역시 직무 연수를 실시하면서 참석대상 외에 모든 학교에 공문을 발송해 눈총을 샀다.

도교육청은 학교 업무 효율화를 위해 공문서 처리방법 간소화, 공문서 감축, 불필요한 관행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엇박자는 내고 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