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특정감사서 과다 청구 등 14건 지적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내 일부 아동복지시설이 보조금을 과다 청구하고 그 돈마저 허투루 쓰다가 적발됐다.

충북도는 지난 2∼3월 충주·제천·보은·단양의 아동복지시설 68곳을 대상으로 감사를 벌여 14건의 부정집행 사례를 적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감사는 소규모로 운영되는 아동복지시설의 보조금 관리·운영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추진됐다.

도는 해당 시·군에 부적정하게 집행된 560여만원을 회수·추징하라고 요구했다.

한 지역아동센터는 평균 이용 아동 수가 줄었는데도 해당 자치단체에 변경 신고를 하지 않고 운영비를 지원받았다.

다른 지역아동센터는 저녁 돌봄 특수목적형 시설을 오후 8시 이후까지 운영해야 하는데도 오후 6시까지 단축해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화체험 행사를 하면서 센터 종사자의 자녀까지 함께 데려간 곳도 있다.

또 다른 지역아동센터는 운영비로 가구와 가전제품을 샀고, 업무추진비로 회의 식대를 지불하고 위원 선물을 구매했다.

1년 미만 근무한 후 퇴사한 종사자의 퇴직 적립금을 돌려주지 않은 지역아동센터도 있었다.

일부 시설에서는 종사자 채용·관리도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다.

종사자 채용공고를 보건복지부 사업지침에 따른 공개모집 사이트가 아닌 개인밴드에 게시하거나 성범죄 및 아동학대범죄 전력을 조회하지 않고 뽑은 후 뒤늦게 조회했다가 적발됐다.

도 감사관실 관계자는 "소규모 시설의 경우 회계사무가 전문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보조금 관리·집행에 대한 지도·감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