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예산군(군수 황선봉)이 3일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열린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일자리목표공시제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군은 이번 최우수상 수상으로 고용노동부장관 표창과 함께 재정지원금 1억원을 지역산업맞춤일자리창출사업에 투자 할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은 광역 17개, 기초 226개의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역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공시하고, 추진한 실적으로 우수 지자체을 최종 선정한다.

일자리 평가는 일자리창출 인프라구축과 자치단체장의 의지, 일자리대책의 적합성, 창의성, 효과성과 일자리질 개선노력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실시한다.

예산군은 그동안 일자리 예산확보노력과 일자리창출공약 실천을 통한 지자체장의 의지 와 지역 상생발전에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에 근로환경개선 사업비를 지원하고, 사회적경제활성화 및 예산형 청년일자리 확대에 나서왔다.

이를통해 우량기업 36개사을 유치해 800여명 고용창출 효과를 가져오고, 재정지원을 통한 직접일자리도 197개사업에서 3336개을 만들었다.

군은 인구감소와 청년 유출에도 청년 고용률 8.1%, 여성 고용률 5.4%로 증가하는등 이를위한 각종 종합 정책이 효과를 보고 있다.

이를위해 군은 또 작은영화관과 지역축제확대, 행복주택 건립 등 청년정주여건 개선과 문화기반 강화, 청년 중소기업탐방, 청년농부 양성에 나서왔다.

황선봉 예산군수는 “지역주민과, 관내 기업, 전 부서와 일자리유관기관 등이 모두 힘을 모아 오늘의 최우수상의 받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4개산단 추가 조성과 예당호 출렁다리, 내포보부상 등 관광산업이 어우러져, 민관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로 활기찬 산업형 관광도시 예산으로 거듭 나겠다”고 말했다.예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