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에어로폴리스·F-35 모기지 등 기반 갖춰 ‘최적지’
내달 1일 국회서 국내 최고 전문가와 토론회 통해 1차 검증

 
정의당 김종대(비례대표) 국회의원이 4일 오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정부가 주도하고 민·관·군이 협력하는 항공정비(MRO)단지를 청주에 조성해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의당 김종대(비례대표) 국회의원이 4일 오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정부가 주도하고 민·관·군이 협력하는 항공정비(MRO)단지를 청주에 조성해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정의당 김종대(비례대표) 의원이 4일 충북도에 정부가 주도하고 민·관·군이 협력하는 항공정비(MRO)단지 조성 사업 추진을 제안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 주도의 MRO를 추진하면 연간 2조원이 훌쩍 넘는 국부 유출을 막을 수 있다”며 “청주가 국내 MRO의 최적지인 만큼 도와 청주시가 정부를 설득하는 데 함께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청주를 이미 최적지라고 판단한 전례가 있다"며 "국제공항, 축구장 60개 규모의 에어로폴리스지구, 국가첨단전략자산인 F-35 모기지, 청주공항 거점 저비용항공사(LCC) 등을 고려할 때 MRO 적합도는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26~29일 싱가포르 항공정비산업 현장 방문을 토대로 청주 거점 관련 산업 육성 비전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군용기와 민항기의 정비기술이 거의 차이가 없는 만큼 군 정비능력의 민간 이양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민·군 협력을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항공정비산업의 최적지인 청주에 군용기와 민항기를 모두 정비할 수 있는 단지 조성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연 매출이 2조3000억원에 달하는 세계 3위 항공정비업체 ‘STA’도 시작은 1975년 싱가포르 공군에서 100% 물량을 받는 내수용 군 정비회사에서 출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후 민항기 항공정비시장에 진출해 민수 물량을 늘린 결과, 현재 싱가포르 공군 비중은 25% 수준으로 떨어질 만큼 민간부문이 크게 성장했다"며 "군용비행기 정비라는 종잣돈을 네 배로 키워 현재 세계 3위 항공정비업체로 거듭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항공정비 물량부족으로 MRO산업 육성이 쉽지 않다는 분석에 대한 반박도 했다.

김 의원은 "한국은 싱가포르보다 시장 규모와 역량이 우위에 있다"며 "내수 규모로만 봐도 서너 배가 큰 데다 초음속 훈련기를 제작할 정도로 높은 기술력과 제조업 기반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싱가포르는 지난해 기준 100여기의 전투기와 200여기의 민항기를, 한국은 전투기 400여기, 헬리콥터 600여기, 지원기 100여기, 민항기 426기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항공산업을 키우지 못한 것은 중앙정치가 실종된 탓"이라며 "청주에 첨단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항공정비산업 육성에)도전해 청주형 일자리의 비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청주에 MRO가 조성되면 3000~5000명의 정비인력과 지원·부수인력을 포함해 1만명 이상의 고용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의원은 다음 달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군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방안 토론회'를 연다. 국내 전문가들과 항공정비산업 전력화에 대해 토론을 벌여 1차 검증을 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의원은 이 자리에서 ‘중견 항공산업 국가’를 목표로 산업화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청주에서 2차 토론회를 가질 계획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