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재 사회복무연수센터 연수기획과장

(동양일보) 2016년 3월 7일은 사회복무요원 통합 첫 교육이 시작되는 날이었다. 2015년까지는 전국 6개 광역권(서울, 부산, 대구, 수원, 대전, 광주)별로 사회복무요원 소양교육을 나누어 실시하던 것을 한 곳으로 첫 통합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그 해 첫 봄이 지나간 뒤로 수려한 속리산 자락, 희망과 기대와 축하 속에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가 충북 보은에 자리잡은 지 어느덧 4년째가 됐다.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는 대한민국 사회복무요원 교육의 요람이다. 전국에는 현재 6만2천여 명의 사회복무요원이 병역의무를 다하고 있다. 사회복무요원은지금도 요양원, 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병원, 경찰서, 소방서, 학교 등에서 국민의 행복 실현을 위해 일하고 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보조에서 아이들 학습지원, 응급환자 이송과 지역 치안유지 활동 업무까지 그들의 수고가 미치지 않는 곳이 없다.

이렇게 사회 곳곳에서 소중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사회복무요원의 존재를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심지어 아르바이트생이겠거니 생각하기도 하고 ‘공익’이라고 하면서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일부 있다. 사회복무요원의 업무 대부분이 국민들의 손과 발이 되어 열심히 뛰고 있는 데로 불구하고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다. 마치 사랑의 소중함이 피부로 와닿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사회복무요원이 공무수행자로서의 정신자세를 갖추고 책임감 있게 임무수행을 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2016년 3월 첫 교육기수를 받은 이후 현재까지 약 12만 명의 교육생이 교육을 마치고 복무기관으로 돌아갔으며 지금도 매주 1000여 명의 교육생이 다녀가고 있다.

사회복무요원이 반드시 받아야할 복무기본교육은 사회복무요원의 역할과 복무규정, 소통을 통한 갈등해결, 사회복무실천다짐 등의 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공무수행자로서 갖춰야 할 정신자세와 책임의식, 봉사정신을 기르며 바람직한 사회복무요원 상을 이해하고 내재화함으로써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복무기간 동안 자신과 타인의 강점을 인지하고 사회복무요원으로서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한, 복무기본교육 외에도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무요원 대표자 또는 성실복무자를 대상으로 하는 리더과정, 복무부실자 대상으로 하는 복무지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역복무를 하다 사회복무요원이 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이음과정을 통해 사회복무요원이 해야 하는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을 돕고 있다.

합숙 교육생들에게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일과 후 교육생들이 충북 보은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인프라 구성에 노력했다. 인조잔디 전용 축구장, 농구장, 족구장, 실내에서는 배드민턴과 탁구, 그리고 체력 단련장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교육생들이 머무는 각 숙소동에는 생활지도관이 24시간 상주해 교육생들의 고충상담과 진로상담을 하고 있으며 교육생들의 생활관 이용이 불편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복무요원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자립심을 키우고 자율성을 함양하고자 수요일마다 학생장 중심의 자율 인원점검을 하고 있으며, 입소 첫 날 원장과 교육생들간 소통중심의 대화 시간을 가지는 등 교육생들과의 공감형성에도 힘쓰고 있다.

이제 충북 보은에 터잡아 사회복무요원 교육을 시작한지 4년이 지나고 있다. 신생 사회복무연수센터는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유익하고 즐거운 프로그램, 편안하고 쾌적한 시설, 훌륭한 강사의 3요소는 교육 성패를 가를 핵심요소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사회복무연수센터에서 받은 교육으로 사회복무요원들이 복무기관에서 인정받고 사랑받는다면 우리들은 더 이상 바랄 나위가 없다. 한 주, 한 주 만남의 기대와 석별의 아쉬움으로 점철되고 있지만 우리의 헌신과 노력으로 국민이 행복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희망의 등불인 사회복무요원이 복무지에서 더욱 인정받고 국민에게 더 사랑받게 하려면 교육기관의 임무는 더욱 막중해 보인다.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사회복무요원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복무하며 도움이 필요한 국민들게 소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