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 편집국 취재부장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때아닌 김제동 논란으로 대전이 시끄럽다. 오는 15일 예정됐던 ‘대덕구와 김제동이 함께하는 청소년 아카데미’ 토크콘서트가 취소되면서 불붙은 논쟁인데, 속을 들여다보면 고액 강연료의 본질보다는 복잡한 대덕구 정치판 상황과 무관치 않다.

대전 대덕구는 지난 6일 "김제동씨 측과 논의한 결과 현재 상황에서 당초 취지대로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렵다는데 공감하고 행사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씨의 강연료는 90분에 1550만원. 대덕구는 "역경을 딛고 성공한 김씨의 경험담을 청소년들에게 들려주자는 취지"라고 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등을 중심으로 재정 상태가 열악한 대덕구가 세금으로 거액의 강연료를 지불하는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고, 이에 대덕구는 당초 취지대로 행사를 원할하게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 취소했다. 결국 김제동씨는 '고액강연료' 논란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고, 대덕구는 전국의 핫 이슈가 됐다.

문제의 일차적 원인 제공은 지역사회의 정서라는 변수를 통제하면 흔쾌한 찬성론을 찾으리라 믿었던 박정현(더불어민주당) 구청장에게 있다. 박 청장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덕구와 김제동이 함께 하는 청소년 아카데미는 취소됐다. 이번 일을 통해 저도 많이 배웠다”고해명했다. 하지만 박 청장을 바라보는 세간의 시선은 그리 곱지 않다. 재정자립도가 16%대로 열악한 대덕구의 재정을 고려할 때 1550만원의 강연료는 정상적인 범위를 한참 벗어나 있다. 청소년 캠프의 순수성 또한 퇴색될 수 있다. 박 청장은 자신에게 쏟아지는 비판이 억울하다고 여길지 모른다. 그러나 박 청장에게 중요한 것은 ‘구민의 정서적 눈높이’다. 상식의 차원에서 수용될 수 있는 행사를 해야 한다. 한국당 구의원들 역시 자신들이 전국 최하위 수준의 구 재정자립도를 세상에 알린 만큼, ‘의정비 인상’과 ‘외유성 연수’ 같은 몰염치한 행동으로 여론의 분노를 자아내선 안 된다. 도 넘는 정치는 최근 ‘김정은 치켜세우기’로 파문을 일으킨 같은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정용기 정책위의장 한명이면 충분하다.

그리고 지난 8일 대덕구 오정동 정용기 의원 사무실 앞. 민주당 당원 등이 참여한 ‘정용기 의원 망언 규탄 집회’가 열렸다. 일련의 이 상황들,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너무나 절묘한 타이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