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조위, 충북도청서 현황·향후 계획 등 설명회 가져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과 세종지역의 가습기살균제 피해 신고가 229명에 달하고, 이 중 53명은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는 지난 7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북·청주 피해자 설명회를 열고 지난달까지 집계된 신고 현황을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충북도와 세종시에 거주하고 있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가습기살균제 참사 현황과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충북·세종지역 피해 신청자는 지난 5월 24일 기준 전체 6422명 중 3.6%(229명)이다.

충북 피해 신고는 170명이며, 이 가운데 40명이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

도내 전체 피해자 중 61.8%(105명)가 청주시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충주시 32명, 진천군 8명, 제천시·음성군 각 6명, 보은군·증평군 각 4명, 단양군 2명, 괴산·영동·옥천군 각 1명이다.

피해 신고자 중 청주시에서만 27명이 숨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충주시 4명, 음성군·제천시·증평군 각 2명, 보은군·영동군·옥천군 각 1명 등이다.

세종시의 경우 피해 신고는 모두 59명이며 이 가운데 13명이 숨졌다.

특조위는 이날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정부부처 담당자들과 가습기 살균제 피해 현황과 향후 계획을 보고했다.

환경부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피해 구제를 위해 전신질환·기저질환, 트라우마, 우울증 등 후유장애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4개 관련 연구과제가 진행되고 있다.

일정 수준의 의학적 근거가 확보된 질환은 특별구제계정으로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폐질환, 천식, 폐렴, 기관지확장증, 성인간질성폐질환에 이어 독성간염, 비염 등 동반질환도 특별구제계정 지원 대상이 된다.

2020년 이후에는 후유장애도 지원 대상에 추가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또 권역별 검진병원과 치료를 연계하는 통합지원 체계를 갖추고, 피해자 건강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종합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 밖에 권역별 병원 확대를 통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지원 강화, 2차 피해 구제방안 검토, 급여 신청·지급 편의성 제고 등에도 나설 계획이다.

특조위는 지난해 수원(12월 13일)과 대전(12월 19일)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와 관련한 군역별 순회 설명회를 열었다.

올해는 지난 3월 부산을 시작으로 대구·광주·전주·청주에서 개최했으며 오는 28일 춘천시에서 8차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특조위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는 현장에서 직접 피해자들을 만나 고충을 듣고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시간”이라며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정부에 개선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