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 인증 완료, 소비자 신뢰도 향상

단양군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가 가공제품 생산으로 농가 소득 증대에 한 몫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 모습.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단양군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가 가공제품 생산으로 농가 소득 증대에 한 몫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에 따르면 가곡면 소백산 향기나라 부지에 들어선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는 사업비 15억 2000만원을 들여 353.72㎡ 규모로 조성, 지난해 3월 개소했다.

센터는 건식 및 습식 가공시설(243.47㎡)과 실내저온저장고(29.43㎡), 기타 부대시설(80.82㎡) 등을 갖췄다.

착즙가공실은 착즙기와 농축기, 세척기 등이 갖춰져 1일 300kg의 농산물을 착즙이나 잼, 조청 등으로 가공 생산한다.

또 건식가공실은 건조기, 분쇄기, 세척기 등의 시설을 이용해 1일 300kg의 농산물을 건조 또는 분말형태로 가공하게 된다.

특히 단양의 특산물인 마늘은 분말과 잼으로, 수수는 조청으로 가공 생산된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비매품 생산과 시제품 개발을 도와 머루주스 외 43종 108농가를 지원하고 13t을 가공해 농업인들에게 전방위로 지원하고 있다.

군은 지난해 12월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HACCP 인증을 완료해 소비자 신뢰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 과채주스용 포장재 제작지원으로 시장경쟁력을 확보 하고 판로 걱정을 덜기 위해 홍보와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농산물종합가공지원센터는 지역 농민들이 생산중심의 농업에서 벗어나 6차 산업에 도전하는 발판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안전하고 깨끗한 청정 단양농산물이 가공품으로 제 생산돼 부가가치를 높여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