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청산면 주민 폐기물처리업 허가 반대 시위

옥천 청산면 주민들이 옥천군청 광장에 모여 폐기물처리업 허가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옥천 청산면 주민들이 폐기물처리업 허가를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며 옥천군청 정문으로 진입하고 있다.
옥천 청산면 주민들이 폐기물처리업 허가를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던 중 삭발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청산이 쓰레기장이냐! 청산면민은 호구냐? 주민동의 없는 건설폐기물 결사반대”

옥천군 청산면 주민들이 지역에 난립하고 있는 폐기물처리업체에 단단히 화가 났다. 옥천지역 입주 폐기물처리업체 10개 중 7개가 이곳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옥천 청산면 주민 590여명은 10일 오전 옥천군청에 집결해 “사전 주민의견 수렴 없이 청산면에 폐기물처리업체 인허가 절차가 진행됐다”며 옥천군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양병소·이갑기 청산면 폐기물처리업 허가반대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과 김상태 추진위 사무국장이 삭발하며 분노를 표출했다.

청산면 주민들에 따르면 최근 A폐기물종합재활용업체가 인정리 산30-1 등에 하수처리 오니 등을 활용해 펠렛을 생산하는 공장을 짓겠다며 사전심사를 청구하자 옥천군이 조건부 가능성을 통보했다.

더욱이 인접지역에 2012년 옥천군으로부터 폐콘크리트와 폐아스팔트 등을 활용한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사업 적합통보를 받은 B환경이 지난 4월초부터 사업개시 움직임을 보이자 주민들은 ‘청산면 폐기물처리업 허가반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여왔다.

주민들은 이날 “청산이 죽었다”는 의미로 상여를 앞세우고 군청 광장에 모여 “폐기물처리업체의 인허가 절차가 진행되기 전 반드시 주민들의 사전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또 “이미 입주해 있는 폐기물처리업체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폐기물만을 사용해 사업을 운영해야 할 것”이라며 “옥천군은 철저한 관리 감독으로 오염허용 기준치를 초과한 업체에 대해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주민들은 “옥천지역 대부분이 대청호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으로 묶여 폐기물처리업체가 입주할 수 없게 되자 이 지역에서 제외된 청산면 지역으로 몰리고 있다”며 “옥천군은 청산면지역에 환경시설에 대한 까다로운 입주조건을 마련해 무분별한 환경시설 입주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산면 주민들은 이날 김재종 군수를 만나 이장 22명의 사직서와 함께 건의서를 전달하고 해산했다.

김 군수는 청산면 주민들을 접견한 자리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청산면에 폐기물이 반입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