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정 충북도의원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에 남북 교류·협력사업 전담팀을 만들자는 주장이 나왔다.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상정(음성1·사진) 의원은 10일 "남북 교류·협력 사업 확대에 대비해 도청 내 전담팀을 만들고 과 체제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373회 도의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멀지 않은 시기에 북미 핵 협상이 타결되고 남북 간 전면적인 평화·교류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충북도에서는 자치행정과 인권팀(2명)이 남북 교류·협력 관련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이 의원은 모범적인 남북협력사업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시·군 지원도 주문했다.

그는 “제천시의 금강산 사과과수원 조성사업, 옥천군의 남포시 묘목지원사업, 농민회의 통일쌀 못자리비닐 지원사업, 통일트랙터 보내기운동 등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15명으로 구성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대폭 확대하고 분야도 산업, 농업, 관광, 의약품, 대외협력 등으로 나눠 민간전문가 참여를 대폭 늘려 전문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관련 조례인 충북남북교류협력 조례를 대폭 개정해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교육청과 시·군에서도 조례를 제정하게 해 도 차원의 종합적인 남북교류협력사업이 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충북의 남북교류협력기금 규모가 다른 시·도보다 적다"며 "종합적인 협력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기금을 지금보다 더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