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항활성화지원 특위·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특위 열어

충북도의회 청주국제공항활성화 지원 특별위원회가 10일 회의를 열어 공항 인프라 확충과 항공노선 다양화 등 청주공항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등 충북 핵심 현안 추진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사업 지원에 들어갔다.

도의회 청주공항활성화지원 특위는 10일 회의를 열어 거점 항공사 ‘에어로 케이’의 항공운송 면허 취득 등을 계기로 세종시 관문공항과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도약하고 있는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방원 모색에 나섰다.

이날 공항특위는 △관광·항공분야 △광역교통망 △MRO(항공정비)산업 및 에어로폴리스 2지구 등 분야별 질의시간을 가졌다.

이어 공항 인프라 확충, 항공노선 다양화, 공항 접근성 향상, 국외 관광객을 위한 관광인프라 구축 등 공항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도 벌였다.

이상식 위원장을 비롯한 대다수 위원들은 청주국제공항이 관문공항역할에 그치는 것이 아닌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될 수 있도록 분야별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공항특위는 청주공황 활성화가 곧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가 구축될 수 있도록 특위 차원에서 적극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위원장은 “이번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공항발전을 위해 보다 계획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모색해 청주공항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한 축으로 성장하는데 특위가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지원 특위(위원장 연철흠)도 이날 간담회를 열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이후 최근 안전과 기술적인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오송 연결선 사업 진행상황 등에 대한 논의를 했다.

오송연결선 사업은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근본 목적인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을 구축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지만 최근 안전과 기술적인 문제로 국토부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적정성 검토 대상에서도 제외됐다.

이에 따라 간담회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진행상황과 오송 연결선 사업의 반영을 위한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여러 의견을 나눴다.

연 위원장은 “강호축 개발의 근간이 되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성공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오송연결선 사업이 관철될 수 있도록 특위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