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공동사업제품 구매 확대·입찰 우대"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조달청이 소기업·소상공인의 판로를 확대하고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소기업·소상공인 참여 공동사업제품 구매 확대' 등 지원 방안을 마련해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번 대책으로 35개 조합, 450개 공동사업제품이 혜택을 받아 조달청 구매 실적이 지난해 121억원에서 올해 200억원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경영상태 만점 기준 확대 등 기타 입찰 우대 방안도 시행돼 총액계약에서는 600개사, 단가계약에서는 6천개 소기업·소상공인이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총액계약에서는 소기업·소상공인 참여 공동사업제품 구매 범위를 확대하고, 적격심사 때 실적 인정 기간과 경영상태 만점 부여기준을 완화했다.

소기업·소상공인 참여 공동사업제품은 '우수단체표준'을 받은 경우에는 10억원에서 50억원까지 구매 가능 상한금액을 높이고, 활용도가 낮은 연구개발(R&D) 협업사업과 공동상표사업은 허용 기준을 완화했다.

단가계약에서는 종합쇼핑몰에 '소기업·소상공인 공동사업제품' 인증마크를 표시하고, 다수공급자계약(MAS) 2단계 평가 때 소기업·소상공인 배점을 신설했다.

강경훈 구매사업국장은 "이번 지원 방안으로 최근 큰 어려움을 겪는 소기업·소상공인의 매출 확대와 기술개발을 통한 품질 향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