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문화재 지정 해제·관람객 입장 제지할 것”
“변칙 운영으로 주민에 오히려 피해줘” 비난 거세

(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마을 주민들이 시의 ‘외암민속마을 저잣거리’ 운영과 관련해 정상화을 요구하며, 문화재 지정 해제와 관람객 입장 제지에 나서겠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저잣거리가 민속마을 활성화에는 역행한채 변칙운영 되면서 오히려 피해를 주고있다며 주민들에게 돌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아산시 송악면 역촌리 183~2 일대 6만3949㎡에 총 사업비 122억원을 투입해 2014년 완공한 외암 민속마을 저잣거리는 2015년부터 2017년 까지 민간에 위탁해 오다가, 지난해부터 시가 직접 관리에 나서면서 지난 1월 상가 임대문제을 놓고 시와 입주 상인간에 마찰을 빚었고, 운영위원회 구성 운영등을 놓고도 마찰을 빚고 있다.

이에대해 주민들은 “상인들이 시와 주민을 무시한채 운영권 확보를 위해 감사요청과 정보공개 교청등 협박성 민원을 제기하고, 상인협동조합을 설립해 임대 목적과는 관계없는 체험관 운영과 농.특산물 판매 및 냉동고 설치사업등에 나서려 하면서 지역민의 공분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주민들은 지난 4월 외암리 마을 주민은 물론 역촌리와 송악면 기관단체 회원등 333명이 서명한 ‘외암민속마을 저잣거리 운영에 대한 주민 청원명부’을 아산시에 전달하며 정상화을 요구해 왔고, 최근에는 ‘저잣거리 주인은 외암마을 주민이다’, ‘아산시는 저잣거리 상인편에서 행정하지 마라’등의 프랭카드를 마을 입구에 내걸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외암마을 저잣거리는 전통민속 문화 발전과 문화 관광 활성화, 민속마을을 문화재로서 위상을 높이기 위해 조성됐다” 며 “시와 외암마을이 협력해 운영해야 할 저잣거리가 조성목적에서 벗어나 변칙운영되면서 각종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또 “2014년 저잣거리가 완공된 후 시가 외암마을 주민과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외부업체와 컨소시엄으로 위·수탁 운영 하기 시작하면서 활성화는커녕 외암마을에 피해만 입히고 있다”며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