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주차장 용지, 예산부족 설치 어렵다" 주장

11일 화물연대가 증평군청 앞 2개 차선을 차량으로 점령하고 집회를 벌여 교통체증을 빚고 있다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화물차 공영차고지 설치 문제를 두고 증평군과 화물연대가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민주노총 화물연대본부 충북지부(음성·진천지회 증평분회) 소속 화물차주 50여 명은 11일 증평군청 앞 도로에서 집회를 열어 "증평군은 화물 공영 차고지 설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2017년 7월 16일 내린 폭우로 증평 하상 주차장이 범람하면서 화물차 60여대가 침수 피해를 봤다"며 "군수와 충북도지사가 화물차주를 위해 공영 주차장을 설치한다고 약속하고 2년 동안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군이 하상주차장을 폐쇄해 대형화물차는 주택가 이면도로에 불법 주차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불법 주차로 사고 위험은 물론 고스란히 군민만 피해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군은 화물연대 증평분회와 면담을 통해 공영주차장 설치를 위한 타당성 용역비를 예산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공영차고지를 즉각 설치하라"고 다그쳤다.

하지만, 군은 공영 차고지 용지는 물론 예산 부족을 이유로 난색을 보이고 있다.

군 관계자는 "25t 화물차 한 대가 차지하는 주차 면적은 일반 차량 4대의 면적으로 회전 반경을 포함해 약 99㎡(30평)가 필요하다"며 "군 관내에 화물차 60여대를 주차할 마땅한 용지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화물 차고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약 80억 원의 예산이 들어가고 용지매입비로 수십억 원의 예산이 별도로 들어간다"며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재정자립도가 가장 낮은 증평군의 재정여건으로 볼 때 차고지 조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에서 공영차고지를 운영하는 자치단체는 청주시가 유일하다"며 "한 해 지방세 350억 원을 거둬들이는 증평군이 80억 원의 혈세를 들여 공영차고지를 조성한다면 특혜시비는 물론 주민 반발을 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집회를 바라본 증평의 한 주민은 "침수피해를 본 화물차 소유주는 대부분 증평에 주소지를 두지 않은 타지역 차주로 알고 있다"며 "공영차고지를 증평에 조성하는게 군민을 위한 대책인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로 증평군청 앞 2개 차선과 증평에서 청주방향 상하행선 1개 차선이 화물연대 소속 화물차로 막혀 이 일대가 심각한 교통 체증을 빚었다. 증평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