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불편 초래, 충분한 보상 요구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들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공 측을 비난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로 구성된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가 11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불편을 초래한 수공 측에 충분한 보상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충주시는 1985년 충주댐 준공 이래 영농 피해는 무론 교통사고 증가와 기업유치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급격한 환경 변화로 시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등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공 측은 2단계 광역상수도 확장공사를 통해 충주 인근지역까지 용수공급을 확대하고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면서 “타 지자체에 공급하는 관로공사로 인해 도로와 상수도 파손 등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도 했다.

또한 “이 같은 고통과 불편을 겪는 충주시민들에게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내면서도 가장 낮은 수준의 지원금을 주고 있다”며 댐주변지원사업비 집행의 부당함을 호소했다.

대책위는 “수공 측이 충주시민들이 당한 고통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이뤄질 때까지 시민 서명운동 돌입과 시민궐기대회를 열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정수구입비 문제를 놓고 수공 측과 충주시의회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의 이 같은 강경 방침이 향후 어떤 결과를 낼지 주목되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