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작성을 요구한 소통기록지.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청주의 한 고등학교가 대입 등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학생생활기록부에 기재할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출받아 논란이 되고 있다. 더욱이 이를 관리해야 할 충북도교육청은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학생부 관리는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매우 중요한 관심사항이다. 학생부종합전형 등 수시 인원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교마다 교육 여건과 환경이 달라 학생부에 대한 불신이 커지는 것도 사실이다.

학생에게 공정한 기회를 보장한다는 취지로 2018년 3월 교육부는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을 발표했고, 같은 해 12월에는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 일부 개정안을 행정 예고하여 2019년 3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여기에는 교사가 자신이 직접 관찰한 내용을 기재하지 않고, 학생으로부터 기재할 내용을 제출받아 기록하는 행위(셀프학생부)나, 학생 및 학부모가 교사에게 사교육기관 컨설팅자료를 제공하는 등 학생부에 부당한 기재 및 수정을 요구하는 행위는 위법행위라고 명시했다

하지만 문제가 된 고등학교의 경우 이른바 ‘소통기록지’ 라는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사실상 생활기록부에 쓸 내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통기록지에는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내용,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수상 경력, 봉사활동,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까지 적어 내도록 명시돼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학부모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사설 업체에 맡겨 이를 작성하고 있다.

적게는 수십 만원에서 많게는 백만원 이상까지 돈을 들여 작성하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의 대입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돈을 들여서라도 작성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당연히 생활기록부에 기재될 내용들은 부풀려질 수밖에 없다.

이 학교의 한 학부모는 “대학 입시와 직결된 민감한 생활기록부 기재내용을 교사가 학생에게 내라고 한 것 자체가 문제" 라며 ”어쩔 수 없이 사설업체에 맡겼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앞서 지난 3월에는 청주의 한 인문계고등학교가 단체 채팅방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생활기록부 내용을 적으라고 한 사실도 뒤늦게 드러났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수수방관하고 있다.

지난 4월 도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생활기록부 관련 교육을 가졌지만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해당고등학교에 담당 직원들을 파견해 조사증"이라며 며 “문제가 된다고 판단될 경우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