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청년농업인 맞춤형 지원 사업 펼쳐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청년들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창업의 뜻은 있으나 시설과 장비 부족으로 조기 영농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있어 청년농업인들을 위해 맞춤형 청년 정책으로 지원 사업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청년농업인 맞춤형 지원 사업은 청년농업인들이 영농활동에서 시작되는 생산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시설과 기계 장비 등을 지원 하는 사업으로 지원 대상은 당진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며 영농에 종사 중인 만20세 이상 만45세 미만 독립경영 3년 이상 10년 이하 군필 또는 면제자가 해당된다.

이 사업 추진은 그동안 각종 보조금을 비롯한 기존 지원 방식이 자부담률이 높아 한계가 있어 청년농업인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맞춤형 지원 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그러던 중에 시는 지난 2017년 지역 청년농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진바 있으며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농업인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며 고령화 되고있는 농촌에 청년농업인들의 유입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건의한 바 있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신규 사업으로 청년농업인 맞춤형 지원 사업을 도입 이 사업을 통해 조기 영농정착에 성공한 사례가 나타났다.

사례의 주인공은 지난해 이 사업을 통해 벼농사에 필요한 농기계를 구입한 조성관(36)씨로 그는 이 사업을 통해 1년간 소득이 기존보다 4000여만 원 늘었으며 지원받은 농기계로 마을에서 필요로 하는 주민들에게 농작업을 적극 돕고 있어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어내고 있다.

이에 시는 올해도 5명의 신청자 중 3명을 지원 대상자로 선정 개인에게 최대 80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2020년부터 사업 지원 대상자에 대한 심사를 보다 객관성을 고려해 꼭 필요한 청년농업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시 관계자는 “당진의 경우 지역의 40세 미만 농가인구는 전체 농가인구의 9% 정도인 2600여명에 불과하고 이중 독립경영자는 260여명으로 추정 된다”며 “청년농업인 지원이 높아져야 지속가능한 농업 육성이 가능하다고 판단 맞춤형 지원사업 도입 이후 관심이 높아졌다며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