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카자흐스탄 대통령궁 박물관에서 젓가락특별전 ‘K-Chopsticks : 이음(connection)’개막식에서 박상언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사무총장 등 내빈들이 작품을 둘러보고 있다.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지난 11일 카자흐스탄 대통령궁 박물관에서 젓가락특별전 ‘K-Chopsticks : 이음(connection)’개막식을 했다.

주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의 초청으로 성사된 이번 특별전의 개막식에는 주카자흐스탄 한국대사관 김대식 대사를 비롯해 청주문화재단 박상언 사무총장, 주카자흐스탄 한국문화원 이혜란 원장, 카자흐스탄 대통령박물관 아몌르한 라힘쟈노브 관장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카자흐스탄 대통령박물관에서 개최된 이번 특별전에는 수저 유물과 함께 지역예술가와 협력한 특화 제품들이 전시된다. 충무형문화재 27호인 칠장 김성호의 옻칠수저, 이종국 작가의 분디나무(산초나무) 젓가락, 이소라 작가의 규방공예 수저집, 충북무형문화재 제24호 유기장 이수자 박상태 작가의 유기수저, 청주대학교 학생들의 창작 젓가락 등 400여점이다.

특히 지난 1년간 박상태 작가와 청주대학교 캡스톤 디자인과정이 협력해 탄생시킨 전통유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문화상품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카자흐스탄 대통령박물관장을 비롯한 현지 관람객들은 유기 특유의 은은한 빛에 감탄하고, 살균과 음식 보관에 탁월한 유기의 효능에도 찬사를 쏟아냈다.

이혜란 주한 카자흐스탄 문화원장은 “이번 전시가 카자흐스탄과 한국의 문화적 거리를 더 가깝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젓가락 특별전은 오는 8월 11일까지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