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보상비 등 8400억 원 PF 마무리
주민 및 시민사회단체 "SK하이닉스만을 위한 3차 개발 결사반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SK하이닉스 청주3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SK하이닉스는 LNG발전소 건설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가 흥덕구 송절·외북·문암동 일대에 200만㎡ 규모의 산업단지 3차 개발에 본격 나서기로 하자 주민과 시민사회단체는 "SK하이닉스를 위한 3차 개발"이라며 결사반대 의지를 다졌다.

13일 청주TP에 따르면 SK하이닉스 공장증설 등에 따른 산업용지 공급을 위해 202만9000여㎡를 확장하기로 하고 지난 2월 말 청주시로부터 지구지정 변경 및 실시계획을 승인받았다.

또 지난달 말 PF 절차도 마무리해 8400억 원을 대출받을 수 있게 됐다.

청주TP는 다음 달 사업예정지의 토지·지장물 조사를 마친 뒤 감정평가를 거쳐 11월부터 보상에 들어가 2024년 말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안성기 청주TP대표는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 단지의 3차 개발에 필요한 행정 절차와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 모두 마무리됨에 따라 사업예정지 보상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라며 "사업이 완성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TP는 2017년 10월 1차로 152만7000여㎡의 복합산업단지 생산시설을 준공했고 이곳에는 현재 SK하이닉스와 LG생활건강 등 15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현재는 산업용지 24만㎡를 늘리는 2차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청주TP 3차 산업단지 개발 사업을 놓고 주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산업단지 확장을 반대하고 있어 사업 추진에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SK하이닉스가 청주TP 3차 산업단지 산업용지 부지에 LNG발전소를 건립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민사회단체의 거센 저항에 부딪히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3월 반도체 공장의 자체 전력 수급에 사용할 계획이라며 산업자원부로부터 이천과 청주에 각각 LNG발전소 건립 허가를 받았다.

SK하이닉스는 사업비 2조원을 들여 원전 1호기에 맞먹는 570MW 규모의 LNG발전소를 청주에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시민사회와 환경단체 등은 "LNG발전소 예상건립부지 인근인 청주TP 주민은 당연하고 인근 복대동 등 전체 청주시민의 건강권이 위협받을 수 있다"며 "전력공급이 남아도는 상태에 자체 사용을 위해 발전소를 건립하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청주시민 모두는 미세먼지 주범으로 자리매김이 확실한 LNG발전소 건립 저지를 위해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기업의 이익을 위해 시민의 건강을 볼모로 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말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