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17개 대학 ‘에너지 줄이기’ 협약

충북도·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충북그린캠퍼스협의회가 13일 오전 충북대학본부 회의실에서 에너지 줄이기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와 도내 17개 대학이 13일 '맑은 공기와 푸른 하늘, 안전하게 숨 쉴 수 있는 충북구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도와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 도내 17개 대학 총장으로 구성된 충북그린캠퍼스협의회는 이날 충북대에서 연간 에너지 사용량 10% 줄이기 운동을 벌이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린캠퍼스는 대학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캠퍼스 공간과 운영체계를 생태론적 관점에 따라 재구성하고 재편하는 것을 말한다.

대학은 대학 내에 지속가능 발전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미세먼지 줄이기 중점과제로 ‘에너지 사용량 줄이기’ 실천 계획을 세워 단계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학교 내 에너지 절약 캠페인 활성화, 에너지 절약 시스템 도입, 대학생 그린리더 양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들 대학은 미세먼지 주요원인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사용도 늘리기로 했다.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이들 대학이 에너지 사용량 줄이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과 에너지 지킴이 교육 등을 지원한다.

충북도는 학교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위한 공동사업 개발·유지를 위해 행정·재정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