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최근 교사·학생의 잇단 성폭행과 폭력 사건에다가 도교육청을 비난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나오며 충북교육계가 어수선하다.

제천의 한 교사 A씨가 인터넷 채팅으로 알게 된 여중생에게 신체사진을 요구하고 성폭행까지 한 혐의로 자신이 근무하던 학교에서 긴급 체포된 뒤 구속돼 충격을 줬다. 같은날 여중생을 집단 성폭행한 혐의로 청주의 고교생 4명이 구속되는 일도 있었다. 범행현장이 아이들이 교육하는 초등학교여서 학교 시설보안이 이렇게 허술할 수 있느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앞서 8일에는 제천의 한 고등학생이 다른 학생들로부터 집단폭행과 유사강간에 시달렸다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파문이 일었다.

10일에는 국민청원 게시판에 ‘충북의 한 교장이 미국에서 열린 세계 창의력 올림피아드대회에 참석하며 자녀를 동행시킨 사실을 도교육청에 진정했는데도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는 비난글이 올라 또다른 논란이 됐다.

여기에 청주 한 고등학교가 학생생활기록부에 기재할 학생들의 동아리활동, 체험학습 등을 학생들이 직접 작성토록 했다는 ‘학생부 셀프 기록’ 논란에다 공문서 관련 보도에 대한 ‘내부 고발자 색출’ 논란까지 잇따라 충북교육계를 당혹케 한다.

충북교육계는 미투운동이 한창이던 지난해도 한 차례 홍역을 치렀다. 당시 대대적인 전수조사 등 강도 높은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대책 마련은 지지부진했다.

최근 제천의 한 시의원이 도교육청과 시의회 간 정책간담회에서 “교육감부터 자기반성을 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아이들이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가장 안전하게 보호돼야 할 학교에서 황당한 사건들이 더 이상 벌어지지 않도록 도교육청의 강력한 쇄신이 필요해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