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억원 이상 등 투자 기업에 ‘10만㎡ 상당’ 부지매입비 지원

제천시가 3산단 기업 유치를 위해 ‘상시고용 500명 이상’이거나 ‘투자금액 3000억원 이상’의 투자기업에게 최대 10만㎡의 부지매입비 전액을 지원한다. 사진은 제천 3산업단지 조감도.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시가 최근 조례 개정을 통해 공장 이전이나 신설을 앞둔 기업들이 구미가 당길 만한 큰 선물을 준비했다.

제천의 산업단지 토지 분양가는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투자기업 유치 및 조성중인 3산업단지 조기분양에 동력을 얻지 못해왔다.

이에 시는 투자기업 유치 및 산업단지 조기분양을 위해 차별화된 기업지원책을 제시하기 위한 방안 찾기에 몰두해왔다.

제천시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개정된 ‘제천시 투자유치촉진 조례’를 통해 제천에 대규모로 투자하는 기업에게는 파격적으로 토지매입비 전액을 보조할 수 있게 됐다.

조례에서의 대규모 투자기업이란 '상시고용 500명 이상'이거나 '투자금액 3000억원 이상'의 기업으로 해당 기업에게는 최대 10만㎡의 부지매입비 전액을 지원하게 된다.

3산업단지의 분양가가 3.3㎡당 45만원 정도로 이를 환산하면 기업은 135억원에 이르는 큰 금액을 지원받는 셈이다.

이 밖에도 시는 공장 신증설시 시설투자비 지원 비율 및 한도를 기존 5% 3억원 범위에서 7% 10억원으로 증액하는 등 지역 기업지원책을 대폭 늘렸다.

현재 봉양읍 봉양리 일원에 109만㎡ 규모로 사업비 2131억원이 투입돼 본격 조성중인 제천 3산업단지는 2021년 하반기에 준공 예정이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대규모 투자기업에 대해 10만㎡ 무상 제공이라는 제천시만의 과감하고 특별한 투자지원으로 기업과 시가 함께 성장․발전하는 더 큰 미래를 만들어 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